당신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세계 경제는 최상의 상태에 있을 수도 있고, 몇 년 전보다 더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인내심이 있고 현명하다면 주식 시장에서 돈을 버는 것은 여전히 가능하지만, 투자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기를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유로존의 인플레이션이 정점을 찍을 수 있습니다.
몇몇 경제 데이터 지표는 유로존의 인플레이션이 오늘날 정점에 달하고 있을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렇다고 해서 가격이 더 오를 여지가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하지만 1년 반 만에 처음으로 유로존의 인플레이션이 둔화된 것으로 나타나 급등한 물가 상승이 막바지에 이르렀다는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유로존의 가격 상승의 주요 동인은 에너지 위기입니다. 천연가스 저장고가 늘어나는 등 일부 호재가 가격 압박을 완화했지만 에너지 비용은 지난해보다 3분의 1 이상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유럽 정책 입안자들은 인플레이션을 늦추기 위해 거시 경제 정책을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ECB는 올해 세 차례 금리를 인상했으며 12월에 다시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ECB의 2% 목표를 초과하고 있습니다.
ECB의 수석 경제학자 필립 레인은 유로존 인플레이션의 정점이 바로 코앞에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것은 대담한 진술이고 약간 과장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는 운송비를 측정하는 발틱 드라이 지수를 예로 들었습니다. 하지만 발틱 드라이 지수도 2020년 중반 이후 고점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ECB의 루이스 데 긴도스 부총재는 정상이 선언할 만큼 가깝지 않다고 말하며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그는 ECB가 향후 몇 달 동안 "상대적으로 낮은" 인플레이션을 보일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한편,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는 ECB의 금리 인상이 끝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금리 인상은 계속될 것이지만, 그녀는 그들이 수용적이었다고 언급했습니다.
ECB는 유로존 인플레이션의 클라이맥스를 부르는 것에 대해 신중할 것으로 보이며 올해 말까지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율 2%를 달성하는 것이 임무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사회는 10월에 금리를 75 베이시스 포인트 인상했지만, 이는 올해 세 차례의 금리 인상 중 첫 번째에 불과합니다. 그것은 12월에 금리를 50bp 더 올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ECB의 다음 경제 예측 세트는 12월 중순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유럽 연합은 최근 다소 성장했지만, 경제는 어려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약간 주춤했을 수도 있지만, 불황은 아직 끝나지 않았고, 강력한 역풍이 여전히 수요를 짓누르고 있습니다.
치앙마이 이니셔티브의 다자화입니다.
CMIM, 즉 치앙마이 이니셔티브 다자화는 아세안 지역에서 처음 있는 일이었습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것은 아시아 플러스 3 경제(중국, 일본, 한국)의 그룹으로 지역 금융 인프라를 공동 개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ASEAN+3를 보다 안정적으로 사업을 할 수 있는 곳으로 만드는 것이 표면적인 목표입니다.
치앙마이 이니셔티브는 이 지역에서 급증하는 유동성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CMIM은 그 이후 총 2,400억 달러로 확장되었으며, 이는 이전 모델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것입니다. 동아시아의 정책 인프라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칭찬할 만한 노력입니다.
CMIM은 몇 가지 가치 있는 제안을 제시했지만, 진짜 시험은 그 계획이 성공할지 여부입니다. 필수적인 다자화 외에도, 그것이 개선될 수 있는 몇 가지 영역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건부와 관련된 법적 모호성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 계획은 또한 중국과 미국 시민들이 서로의 나라에 저축을 예치할 수 있게 함으로써 중국과 미국 사이의 호황된 무역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CMMI는 또한 세계 최대의 합동 비축 계획을 자랑합니다. 이 계획에는 앞서 언급한 2,400억 달러 외에도 앞서 언급한 스왑 및 기타 일방적인 거래가 포함됩니다. 게다가, 앞서 언급한 것은 ASEAN+3 그룹의 많은 금융 협력 이니셔티브에 기술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독립 감시 유닛에 의해 가능해졌습니다.
결국 치앙마이 이니셔티브 다자화는 동일한 높은 목표를 계속 열망할 것입니다. 그것의 기원은 버그 스프레이의 작은 것이었을 수도 있지만, 그것은 단일 합동 계획이 경쟁 계획의 모음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계획은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기까지는 갈 길이 멀지만, 지금까지의 성과는 주목할 만합니다.
CMIM이 이 지역의 유동성 경색을 해결하는 최선의 방법이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개선을 위한 몇 가지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홍콩과 싱가포르와 같은 일반적인 용의자들 외에도, 수많은 아시아 국가들이 국제 금융 주류에 진입하기 직전에 있습니다. 이들 국가는 CMIM을 발판으로 보다 실행 가능한 지역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초대형 지역 자유무역협정 협상의 부상입니다.
점점 더 많은 주요 국가들이 초대형 지역 자유무역협정 협상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협정들은 실질적으로 모든 무역과 투자를 자유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대서양 횡단 무역 및 투자 파트너십(TTIP), 지역 포괄적 경제 파트너십(RCEP), 환태평양 파트너십(TPP)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러한 초대형 지역 자유무역협정의 증가는 더 깊은 통합에 대한 세계적인 요구의 신호입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관세 철폐 외에도 회원국 간의 깊고 포괄적인 시장 통합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들은 그들의 시장에 대한 우선적인 접근을 제공하고, 지적 재산권 규칙을 강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합의의 건강 영향은 여전히 대부분 연구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일부 증거는 글로벌 무역 규제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약속의 비용과 이점을 평가하기 위해 동적 GTAP(GDyn) 모델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합의는 의약품과 생명을 구하는 약에 대한 접근을 포함하여 공중 보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 이러한 계약의 약속은 지적 재산권의 무역 관련 측면에 관한 협정(TRIPS)의 최소 기준을 초과합니다. 이로 인해 개발도상국에서 생명을 구하는 약물에 대한 접근에 영향을 미치는 IP 보호 규칙이 수정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협정은 세계무역기구의 다자간 협정과 함께 운영됩니다. 그들은 오늘날의 상호 연결된 시장에서 필수적인 정책 문제를 해결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또한 배제된 국가들을 차별할 수 있는 새로운 비관세 장벽을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새로운 협정이 다자간 무역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합니다.
세계무역기구의 제도적 기둥은 WTO 출범 초기 20년 동안 잘 작동했습니다. 그러나 1995년 이후로 업데이트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WTO 시스템의 비차별적 성격을 상실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논문은 WTO가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탐구합니다.
WTO 데이터베이스는 RTA에서 발생하는 비관세 장벽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약속이 글로벌 무역 규제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동적 GTAP 모델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협정에는 미국이 참여하지 않지만, RCEP 수출입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아시아 지역의 3대 경제국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국, 일본, 그리고 한국입니다. 이들 국가는 이 지역 전체 수출입의 거의 4분의 3을 차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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